[항구/선착장]
궁평항은 낙조가 아름다운 곳으로 유명하며 2008년 국가 어항으로 지정되어 현재 부분적으로 공사가 진행되고 있어 다소 혼잡할 수 있다.
특히 먹거리로는 싱싱하고 맛 좋은 수산물들이 가득한 수산 시장이 있으며 작은 배와 낚시꾼들을 유혹하는 매력적인 다리인 피싱 피어에서 낚시를 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낚시배가 주를 이루고 있다.
화성시방향으로 걸어갈 수 있는 화성 실크로드 산책로가 나무 데크로 조성되어 있어, 노을을 바라 보며 걷기에 편한 길이다.
주소 : 경기 화성시 서신면 궁평항로 1049-24
[숙박]
밀양 아리나 호텔은 소도시의 랜드마크라 할 정도로 시설이 쾌적하여 밀양을 찾는 여행객에게 가성비 면에서 많은 도움이 되는 호텔이 되고 있다.
특히 각 객실과 프론트에 유명 화가의 그림이 전시 되어 있어 호텔에 머무는 동안 미술관을 보는 듯한 느낌을 받게 하고 있으며 프론트 옆 피카소의 도예 그림이 전시되어 있어 눈길을 사로 잡고 있다.
밀양 중심부를 흐르는 밀양강의 아침 풍경은 안개가 피어 오르기에 한 폭의 동양화를 보는 듯한 아름다운 풍경을 자아 내며, 인근 여행지를 여행하기에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어 이동에 편리하다.
주소 : 경남 밀양시 삼문강변로 82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담양 모현관은 보물로 지정된 유희춘 미암일기와 목판을 비롯해 미암 선생 관련 고적을 보관하였던 수장 시설로 후손들이 주도하여 건립한 건축물이다.
한국 전쟁 이후, 혼란한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유물 보호를 위해 의도적으로 계획되었다는 점에서 역사적, 사회적 가치가 크며 또한, 당시 유물 보존·관리상 가장 취약했던 화재와 도난을 우려하여 연지 한 복판에 부지를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신록이 우거지는 늦 봄이나 늦가을 호수에 비친 풍경이 아름다워 많은 여행객들이 찾아 오는 고즈넉한 장소로 사진가들의 출사지 중에 하나이다.
주소 : 전남 담양군 장동길 89-5 (대덕면)
[부산 울산 경남 두루워킹투어]
진주 배영 초등학교는 새로 옮겨가 교육을 하고 있으며 구 본관은 교육청에서 새롭게 활용하고 있는 교육 시설에 해당한다.
본관은 진주 공립 심상 소학교 교사로, 전체적으로 중앙 현관을 기점으로 대칭을 이루고 있고 처마 지붕 아래 돌림띠의 수평적 요소와 세로로 긴 창과 굴뚝의 수직적 요소를 통해 근대적 조형성을 표현하고 있다.
정문의 문양 장식과 형태는 일제 강점기의 형태를 그대로 보여 주고 있으며, 진주에 남아 있는 가장 오래된 초등학교 교사 건물로서 가치가 있다.
주소 : 경남 진주시 중안동 14-9 외 1필지
[부산 울산 경남 두루워킹투어]
고려동 유적지 내 주씨고가는 1700년대에 개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영조 4년(1728) 이인좌의 난을 평정하는데 공을 세운 국담 주재성 이래 주씨 가문의 종가(宗家)이다.
정문인 대문과 중문, 사랑채인 감은재, 안채, 사당인 부조묘를 갖추고 있어서 종가의 면모를 보여줄 뿐 아니라 하환정, 풍욕루, 국담 등을 갖춘 주택이다.
사랑채는 국담의 장남 주도복의 서재로 문집과 책판이 보관되어 있고 대청 북쪽벽에는 초상화를 모셔 두었던 영정각이 남아 있다. 정문은 아들 주도복의 효행에 철종 10년에 내려진 것으로 충신정려와 효자정려가 함께 있다.
주소 : 경남 함안군 무기1길 33
[부산 울산 경남 두루워킹투어]
함안 무기 연당은 고려동 유적지 내에 있으며 전라도의 개인 정원 마냥 마당에 연못이 있어 아름다움을 자아내는 개인 정원이 있다.
칠원천이 흐르는 평지에 위치하고 있으며 붉은 정려로 장식된 주씨 고가가 있고 이 안에 무기 연당이 위치하고 주씨 고가에 딸린 정원이며, 주씨 고가가 가장 대표적인 가옥이다.
영조 4년 이인좌의 난을 평정하는데 공을 세운 국담주재성을 기리기 위해 지었으며 대문채를 통해 진입하면 한서문을 통해 무기연당이 위치하는 공간 내부로 들어 갈 수 있는데, 정방형의 연당을 중심으로 좌측에 하환정이 있다.
주소 : 경남 함안군 무기1길 33(칠원읍)
[간이역 시간여행]
진주 남문산역은 경전선의 철도역이었다가 새로운 노선으로 이설되어 폐역이 되면서 남문산역은 카페로 새로운 변신을 하게 되었다.
파주시에 있는 경의선의 문산역과 역명이 중복되기 때문에 남부 지방에 있는 문산역이라는 의미에서 남문산역이라 명명되었다.
아직까지 화물 운송을 위한 창고와 화물을 싣기 위해 신설한 높은 콘크리트 운송장이 남아 있어 옛스러움을 더해주는 철로 광장이 되었으며 지금은 진주역까지 연장 개통되었을 때 선로가 이설되어 폐역되었다.
주소 : 경남 진주시 문산읍 동부로 556-14
[정미소(방앗간)/창고 시간여행]
함양 개평 한옥 마을은 일두고택부터 가까운 곳에 남계, 청계 서원이 있어 세계문화 유산 투어를 하는 여행객들에게는 단골 지역이 되고 있다.
작지만 멋진 풍경에 빠져 한참을 바라 보게 만드는 서원 내부는 좌우에 유생들의 공부방이 있어 색다른 서원 맛에 빠져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일두 고택을 들어서기 전 입구에는 아직도 도정을 하고 있는 옛스런 맛을 풍기는 정미소가 있는데 겉 모습과는 달리 내부는 현대식 기계가 갖추어져 도정을 하고 있는 정미소이다
주소 : 경남 함양군 함양읍 지곡면
[간이역 문화재 시간여행]
진주역 차량 정비고는 1925년에 건축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붉은 별돌로 건축된 정비고는 현재 아시아에 유일하게 남아 있는 정비고이다.
이 건물은 경전선과 호남선을 개통하면서 진주역에 설치한 차량 정비고이며 아치형 출입구 2개를 나란히 배치하였으며, 중앙 상부에 솟을지붕을 만들기 위해 왕대공 트러스를 변형하여 구성하였다.
건물 정면 가운데 위쪽에는 둥근 창을 있고, 왼쪽과 오른쪽 벽면에는 지붕 트러스를 받치도록 버팀벽을 설치하였으며 벽면에는 한국 전쟁 때의 총탄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어 긴박했던 당시 상황을 전해준다.
주소 : 경남 진주시 강남동 245-225번지
[간이역 시간여행]
진주역은 경전선의 철도역이었으며 고속 전철의 개통으로 지금의 역은 폐역이 되고 방치되었다가 다시 복원화 하여 시민들에게 공원으로 돌려준 역이다.
역사 매표소에서 한국 철도 100주년 기념 스탬프를 날인할 수 있으며, 인근에 구 개양역 건물이 남아 있었으나, 진주역 역세권 개발 사업 부지에 포함되어 철거 되었다.
하루 KTX 와 ITX-새마을호, 일부 무궁화호가 이 역을 기·종점으로 운행했으며, 남도 해양 열차 전 열차가 정차할 정도로 운행되었지만 지금은 고속 철도 개설로 새롭게 복원하여 개방되었다.
주소 : 경남 진주시 개양로116번길 33
[해외 등대 속의 시간여행]
대만 보얼 예술 특구가 대규모의 복합 문화 특구로 가꿔진 것은 가오슝시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며 타이완에서 시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유일한 문화특구이다.
시는 부둣가의 창고를 직접 임대하고 전담 부서를 만들어 민간 전문가를 채용하여 관리하고 있으며 오래된 문화재급 기차를 전시하여 전시 공간을 철도 박물관으로 재탄생 시켰다.
시는 항구주변을 문화특구로 지속 조성·관리할 방침이다. 부두 주변 개발계획을 세우고, 현재 특구를 관통하는 옛 철로를 따라 경전철을 놓고 있으며, 시의 유람선도 특구와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주소 : 대만 Kaohsiung City, B8倉庫駁二藝術特區
[무인도서]
제주도에 딸린 무인도 가운데 가장 큰 섬으로 주변 3개의 합해져서 차귀도라 불리우고 고산리에서 2Km 떨어진 자구내 마을에서 배를 타고 입도한다.
차귀도는 몇해전까지 여행객이 입도하지 못했던 무인도서였지만 지금은 개방되어 유람선을 통하여 들어갈 수 있는 아름다운 섬이다.
죽도·지실이섬·와도의 세 섬과 작은 부속섬을 거느리고 있으며, 깎아지른 듯한 해안절벽과 기암괴석이 절경을 이루고 섬 중앙은 평지이다.
주소 : 제주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