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1995년 경북 기념물로 지정되면서 알려지게 되었으며, 원래의 성은 고려시대 때 축성되어 석성과 토성을 혼합해서 쌓은 형태로 남아있었다.
조선시대 선조 때 부산에서 서울을 향하는 주요 도로변 성지를 일제히 수축하는 과정에서 청도군수 이은휘가 석축으로 다시 쌓아 오늘에 이른다.
읍성은 평산성으로 평면 형태는 네모꼴이며, 성벽은 자연석을 이용해 쌓은 협축벽에 임진왜란 때 성문이 소실, 성벽이 파괴되었다. 이후 일제강점기의 읍성철거 정책으로 성벽이 헐리고 문루도 제거되었다.
주소 : 경북 청도군 화양읍 동상리 48-1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헬기 투어는 하와이, 그랜드 캐니언, 뉴욕 등 세계 유수의 휴양지와 도시의 인기 관광 상품에 상품에 해당하는 상품이다.
현재 국내에서 헬기 관광 상품을 운영하는 곳은 경북 영덕 축산면에 기지를 둔 더 스카이가 유일무이 하지만 과거에는 여러곳에서 운영하였다.
대진해수욕장과 축산항 등을 거치는 10분이 다이기에 가성비면서는 다소 떨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한번쯤은 권해볼만한 상품이다.
주소 : 경북 영덕군 축산면 영축로 965 더 스카이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경주 양남 주상절리는 지표로 분출된 화산암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1차구조로, 분출한 용암이 냉각되면서 수축될 때 형성된다.
따라서 암석의 온도이역을 연구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며, 주상절리는 용암이 분출되면서 지표나 공기와 접촉하여 식기 시작하기 때문에 절리의 방향은 보통 지표면에 수직으로 발달한다.
제주의 주상절리처럼 입석 구성이 아닌 바다에서 부채꼴로 펼쳐져 형성된 좀처럼 보기 드문 형태로 이루어져 있으며 천연기념물 제536호로 지정되었다.
주소 : 경북 경주시 양남면 읍천리 405-3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경주 보문단지 내에 위치한 한국 대중음악 박물관은 국내 최초의 대중음악 전문 박물관으로 대중음악의 태동기인 대한제국시대부터 Kpopㄲ자ㅣ 발전사를
기획 전시하는 공간 박물관이다.
4개 층에 대중음악 100년사관, 소리예술과학 100년사관, 기획전시관으로 운영 중이며 1층에 음악카페와 음악감상실을 갖추고 있다.
귀중한 대중음악의 7만여점의 유물을 상시 전시하는 공간의 역할뿐 아니라 근현대사의 역사와 더불어 기획 전시를 통해서 앞장서고 있다.
주소 : 경북 경주시 엑스포로 9 한국대중음악박물관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불국사는 신라인이 그리던 불국, 이상적인 피안의 세계를 옮겨놓은 사찰인데 불국을 향한 신라인의 염원은 세 가지 양상으로 이곳에 나타나 있다고 한다.
하나는 법화경에 근거한 석가모니불의 사바세계이고, 다른 하나는 무량수경에 근거한 아미타불의 극락세계이며, 또 다른 하나는 화엄경에 근거한 비로자나불의 연화장세계이다.
이 셋은 각각 대웅전을 중심으로 일곽과 극락전을 중심으로 하는 다른 일곽과 비로전으로 종합되는 전체의 구성을 통하여 그 특징적인 표현을 이루어놓았다.
주소 : 경북 경주시 불국로 385 불국사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경주 기림사는 원래 오정수(五井水)가 유명하였다고 하는데 그 중 장군수(將軍水)는 마시면 힘이 용솟음친다 하여 인근에 널리 알려졌다.
조선시대 어떤 사람이 이곳에서 역적모의를 하다가 발각된 뒤 나라에서 샘을 메워버렸다고 하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으며, 나한전 앞쪽 탑 자리에도 샘이 있었다고 하나 이미 자취를 감추었다.
또 하나는 절 입구에 있었으나 최근 도로확장 때 매몰되었으며, 현재는 큰 방 옆과 아랫마을에만 보존되어 있다. 이 절에는 또한 천년에 한 번 핀다는 우담바라라는 한약초가 있었다 기록이 있다.
주소 : 경북 경주시 양북면 호암리 함월산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영천 조양각은 1981년 경북 유형문화재 제144호로 지정되었으며, 남천 북쪽 언덕 위에 우뚝 솟아 있는 건물이다.
고려 공민왕 12년(1363)에 당시 부사였던 이용이 건립하였으며, 건립 초에는 명원루 또는 서세루라고 불렀으나 현재는 조양각으로 명명하고 있다.
현재의 건물은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조선 인조 15년(1637)에 한덕급이 재건하면서 조양각이라 고쳐 불린 뒤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영남 7대루의 하나이다.
주소 : 경북 영천시 창구동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영천을 여행하다 보면 건강과 관련된 한의마을을 보게 되는데 이곳에 마을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숨은 여행지 스카이워크 전망대가 있다.
한의마을은 건강을 위주로 한 산청의 동의보감촌처럼 건강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가족나들이 하기 좋은곳이며, 효도 여행을 주로 할 수 있다.
영천하면 보현산 천문대가 유명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건강 나들이를 하기 좋기에 다가오는 추석 연휴에 건강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주소 : 경북 영천시 화룡동 128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영천시 1930년대에 경찰서 사택으로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2층 목조주택. 일부 변형되긴 하였으나 2층 부분은 원래의 모습대로 남아있다.
적산가옥이란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해 한반도에서 철수하면서 정부에 귀속되었다가 일반에 불하된 일본인 소유의 주택을 말한다.
적산은 적의 재산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적산가옥은 패망한 일인 소유의 재산 중 주택을 지칭하며 영천 과전동 가옥은 국가 등록문화재이다.
주소 : 경북 영천시 교창길 25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청도 읍성은 1995년 경북 기념물 제103호로 지정되면서 재정비를 통하여 새롭게 조성되었으며 과거로의 회귀 명소로 거듭나고 있다.
원래의 성은 고려시대 때부터 있었으며 석성과 토성을 혼합해서 쌓았고, 산성과 평지성과의 중간형에 해당하는 평산성으로 평면 형태는 네모꼴이다.
성벽은 자연석을 이용해 쌓은 협축벽이다. 임진왜란 때 동·서·북문이 소실되고 성벽이 파괴되었으며, 일제강점기의 읍성철거정책으로 성벽이 헐리고 문루는
제거, 현재는 성벽 일부와 기저만이 남아 있다.
주소 : 경북 청도군 화양읍 동상리 48-1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대구 옻골마을 옛 담장은 흙다짐에 돌을 박은 형식인 토석담이 주류를 이루며, 마을 안길의 돌담길이 대부분 직선으로 구성되어 있어 질서 정연한 느낌을 주는 점이 특징인 돌담이다.
전통가옥들과 어우러져 자연스러운 동선을 만들어 내는 돌담길은 전형적인 반촌 분위기를 자아내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사계절의 변화에 따라 다채로우면서도 고즈넉한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으며,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세대를 이어가며 만들고 덧붙인 우리 민족의 미적 감각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문화유산이다.
주소 : 대구 동구 옻골로 167
[대구 경북 스템프투어]
주왕산은 사계절 어느 때 올라도 보이는 모든 것이 작품이 되는 명산 중에 하나이고, 빼어난 지형경관과 더불어 대전사, 백련암, 주왕암 등이 있는 산이다.
우리나라의 12번째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내주왕 지구에는 주왕계곡과 절골계곡이 있어 사계절 내내 계곡 물소리에 동화되고, 폭포 등이 있어 걷기에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주왕산은 사계절이 모두 아름다운데, 특히 기암과 단풍이 어우러진 가을은 그 붉은 빛으로 인해 형형색색의 아기자기한 채색이 빛의 영광을 불러들일 정도로 다양한 모습을 연출한다.
주소 :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공원길 16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