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종편 드라마 중에서 공유를 다시금 최고의 스타로 올려준 도깨비와 주몽 촬영지로 더욱 유명해진 나주 영상 테마파크는 사극 촬영의 명소이다.
기존 합천은 근대 역사장소라면 순천은 우리나라의 발전기 촬영소, 나주는 사극 촬영의 명소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촬영지들이 관리 소홀로 모두 사라져 가고 있는 반면에 나주는 관리 역시 잘 되고 있어 나주를 여행하는이라면 후회하지 않을 장소이다.
주소 : 전남 나주시 공산면 덕음로 450 주몽세트장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순천 드라마 촬영장 곳곳에 흔적으로 남아 있는 공간은 오랜 세월이 흘러도 관광 명소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60년~70년대를 살아온 이들에게 향수를 불러올 스토리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세트장 곳곳에 배어 있는 추억과 감동을 관람객에게 주는 촬영 흔적과 오래된 느낌의 추억을 불러오는 골목길 등은 모든 작품의 소재가 되기에 충분하다.
순천시에서 매년 보수를 통하여 꾸준하게 이어져 오고 있고 합천과 더불어 촬영 명소로 자리 잡았다.
주소 : 전남 순천시 비례골길 24
[부산 울산 경남 두루워킹투어]
합천 영상 테마파크는 드라마 빛과 그림자, 미스터 션샤인,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택시운전사 등 190편의 작품 촬영한 곳이다.
제목만 들어도 높은 시청률과 관객을 동원했음을 알게 되는 드라마와 영화 작품을 탄생시킨 문화박물관이 영상테마파크이기에 오랜 시간이 더 흘러도 지금처럼 꾸준한 사랑을 받을 것이라 여겨진다.
새롭게 조성되는 분재공원 역시 청와대 촬영 세트장과 더불어 또 하나의 볼거리가 탄생한다.
주소 : 경남 합천군 용주면 합천호수로 757 촬영세트
[부산 울산 경남 두루워킹투어]
1920~8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국내최고의 오픈세트장이 바로 합천 영상테마파크이다.
주변의 테마파크는 영화나 드라마가 종영된 뒤 오래도록 방치되어 폐쇄되는 경우가 허다하지만 이곳 합천은 꾸준한 관리와 촬영으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수많은 영화가 드라마가 촬영되면서 숱한 추억과 스토리를 만들어 지금은 문화박물관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주소 : 경남 합천군 용주면 합천호수로 757 촬영세트
[항구/선착장]
저구항 옆에 있으며 해수욕장과 함게 있는 방파제이다, 마을 앞에 남해가 펼쳐지고, 노자산 산자락의 시리 봉과 낮은 산이 마을 뒤편을 둘러싸고 있다.
마을로는 저구, 명사 마을 앞에 위치하며, 저구는 왜구 또는 어선들이 풍랑을 피하여 드나들던 포구라고 하여 저구 또는저구말방이라고 하였다.
명사는 명사동 또는 밀개라고도 부르며 바다가 잔잔하고 얕아 갯가에 넓은 백사장이 펼쳐진다고하여 거제의 명사십리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주소 : 경남 거제시 남부면 저구리
[해변/해수욕장]
명사 백사장 앞에 바다로 향하는 데크가 생겨 많은 이들이 해수욕장을 겸해서 찾는 거제의 명소로 탈바꿈한 해수욕장이다.
모래질이 좋고 바닷물이 맑아 명사라는 이름을 갖게 되었으며, 적당한 수온과 완만한 수심, 백사장 뒤로 울창하게 우거진 노송, 간조 때면 조개를 캘 수 있는 백사장 등 가족 피서지로 적합하다.
또한 데크 위에 설치된 조형물이 많아 포토라인이 만들어졌으며 노을드는 바다 위에서 조형물과 함께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주소 : 경남 거제시 남부면 저구리
[항구/선착장]
거제도 남부의 최고봉 가라산의 줄기가 서쪽으로 뻗은 능선의 남쪽면 아래에 위치하고 있으며 정상에서 바라다 보이는 마을은 예쁘기 그지 없다.
항구는 서쪽을 정면으로 바라보고 있으며 항구의 남쪽에는 명사 해수욕장이 있으며 저구마을, 명사마을, 근포마을, 대포마을이 있다.
항폭은 작은 항구지만 대물도를 소매물도를 가기 위해선 저구항에서 승선해야 하며 한국 전쟁 당시에는 친공 포로 수용소가 위치한 항구이다.
주소 : 경남 거제시 남부면 저구리
[한국의 역사 등대]
소매물도 등대는 일제강점기 때 일본의 필요에 의해서 1917년 무인등대로 건립되었으나, 1940년 유인등대로 전환되었다.
소매물도 등대의 등탑은 콘크리트 구조이며 높이는 16m이다. 하얀색의 원형 등탑은 자태가 고풍스러울 뿐만 아니라 대형 등명기를 이용해 약 48km거리까지 불빛을 비추며 남해안을 지나는 선박들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등대섬 중턱에 솟아있는 소매물도 등대는 여행작가들로부터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등대로 평가받아 여행 관련 잡지에도 자주 소개되었다.
최초 점등일 : 1917년 8월 5일
주소 : 통영시 한산면 소매물도길 246
[마산 지방 해양수산청]
소매물도는 통영항에서 약 26㎞정도 떨어져 있으며, 면적이 2.51㎢, 해안선 길이 5.5㎞에 불과한 작은 섬으로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에 속한다.
경남 통영에서 배로 약 1시간 10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으며, 거제도 저구 항으로부터는 배로 약 30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을 정도로 가깝다. 북쪽 해상 일대는 한려해상 국립공원에 해당한다.
한려해상에 속하는 섬중 가장 아름다운 섬이며 썰물시에만 걸어서 들어가는 등대섬이 있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는 섬이다.
주소 : 경남 통영시 한산면 매죽리 소매물도
[항구/선착장]
정식 명칭은 인천항 연안 여객터미널이며 서해 5도를 포함한 옹진군 각지 또는 안산시 대부도 및 풍도그리고 팔미도 유람선이 여기서 출발한다.
중국으로 가는 여객선은 바로 옆의 인천국제여객터미널에서 출발했었으나 송도로 이전하였고, 빈 광장에 아트 작품이 전시되어 볼거리를 풍족하게 제공해 주고 있는 광장으로 탈바꿈하였다.
바로 앞 부잔교는 많은 역사를 알게 하는 시설로 남아 있다.
주소 : 인천 중구 항동1가
[항구/선착장]
부잔교는 보통 조수간만의 차가 커서 일반 시설로는 하역이 어려운 지역이나 수심이 깊고 연약지반이 깊어 경제성이 떨어지는 곳에서 많이 사용된다.
파도나 파랑에 약하고 동요가 심하기 때문에 정온한 장소에 설치해야 하며 유지비가 많이 드나 연약지반 또는 수심이 필요 이상으로 깊어 보통의 안벽이나 잔교구조로 하는 곳에 많은 공사비가 소요될 경우 부잔교로서 대응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유리한 점이 있다.
주소 : 인천 중구 항동1가
[인천 지방 해양수산청]
인천 중구에 위치한 팔미도는 사주에 의하여 연결된 두개의 섬이 마치 여덟팔자처럼 양쪽으로 뻗어 내린 꼬리와 같아 팔미도라 불려졌다고 한다.
인천 사람들에게는 팔미귀선 즉 낙조에 팔미도를 돌아드는 범선의 자취가 아름다워 인천 팔경의 하나로 꼽혔던 해상 경승지였다.
일본과 우리정부가 체결한 통상장정에 따라 조선왕조는 1903년 6월 높이 7.9m, 지름 2m의 팔미도(구)등탑을 만들었다.
주소 : 인천 중구 무의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