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지방 해양수산청]
가파도 상동 선착장에 내리면 해안을 따라가는 길과 섬 한가운데를 가로질러 건너편으로 넘어 오면 작은 항구를 만나게 되는데 어선들의 기항지이다.
중간 중간에 이국적인 풍광을 만드는 야자수 사이를 지나 보리밭 사잇길로 넘어 서면 바로 만나게 되는 지형이 낮은 항구이지만 아담하여 한눈에 들어온다.
가파도는 지형이 낮아서 바다와 거의 수평선을 이룰 정도여서 파도가 심하게 치면 섬은 물에 잠길 것만 같은 분위기가 형성되는 항구이다.
최초 점등일 : 백 1991년 05월16일
홍 2008년 11월 07일
주소 : 제주시 대정읍 가파리 가파도
[전북 두루워킹투어]
금산사는 주요 건물로 대표 법당인 미륵전, 대장전, 명부전, 나한전 등이 있으며, 정문 역할을 하는 거대한 일주문이 있다.
사실 금산사는 근처의 귀신사와 함께 대표적인 화엄종 계열의 사찰이다. 따라서 금산사의 근본중당은 미륵전도 아니다.
일반적인 사찰처럼 석가모니를 본존불로 하는 대웅전, 대웅보전이나 석가모니의 진신사리를 본존불 대신 안치한 적멸보궁도 아닌, 화엄경에 등장하는 비로자나불을 본존불로 삼는 대적광전이다.
주소 : 전북 김제시 금산면
[전북 두루워킹투어]
김제 모악산 남서부 기슭에 위치한 금산사는 누구나 한번쯤은 역사에서 들어보았을만한 사찰인데, 고려시대 초반인 후삼국시대 최후반에 후백제의 왕이었던 견훤이 장남 신검에 의해 강제로 감금되었던 비운의 장소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금산사 코앞에는 견훤 시대에 지어졌다고 하는 석성의 허물어진 홍예문이 남아 있었는데, 2010년대에 복원하였다.
또한, 후백제 시기에는 이곳에 행궁이 들어서기도 하였다고 전해진다.
주소 : 전북 김제시 금산면 모악15길 1
[유인도서]
해외 여행을 하다 보면 섬을 가끔 만나곤 하는데 압해도 천사 분재공원을 들어서면 캐나다의 천섬 분위기가 물씬 풍기는 느낌이 든다.
신안은 사계가 꽃피는 섬으로 알려져 있는 중 겨울에 동백이 붉음을 토해내는 곳이 바로 분재공원인데 올해는 냉해를 입어 꽃이 제대로 피질 않았다.
동백 숲의 명성에는 알맞은 꽃은 피지 않았지만 갤러리와 더불어 정원에 꾸며진 아름다운 분재가 그 공백을 충분히 메꾸어 줄 수 있다.
주소 : 전남 신안군 압해읍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목포 자연사 박물관은 개장한지가 벌서 30년이 넘어 많은 자료와 전시를 하고 있으며, 지구 온난화로 대변되는 생태계 교란과 환경파괴 등을 알리고 있다.
인간과 환경에 대한 관심이 가중된 시대 흐름에 발맞추어 현대적 전시시설로 꾸며져 있으며, 지구 46억 년 자연의 역사를 인증하는 공룡 화석,광물,곤충식물,조류,포유류,어류,해양생물 등 세계적 희귀자료와 서남권의 역사와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자료를 수집 전시하여 손색없는 국제적 박물관이다.
특히, 2012년 천연기념물 제535호 국가지정문화재 육식 공룡알 둥지화석 원본을 전시하고 있다.
주소 : 전남 목포시 남농로 135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목포에는 문학인들이 지금까지 이뤄온 문학적 성과를 이어받아 목포 문학을 집중 조명함으로써 목포 문학의 미래를 전시한 문학관이 있다. 1920년대 목포는 김우진과 친교를 맺고 지내던 문화, 예술인들의 발길이 잦아지면서 예향으로서의 기초가 다져졌다.
1930년대 김우진, 박화성, 1950~60년대에 들어서 이동주, 조희관, 최일수, 차범석, 권일송, 최하림, 김 현 등의 전시와 손 때 묻은 유품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주소 : 전남 목포시 남농로 95
[유인도서]
어쩌면 하의도 주민들 외에도 신안군민들이라면 김대중 대통령은 신화적인 인물은 맞는 이유가 본인이 사는 섬은 몰라도 김대중 대통령 생가인 하의도 옆이라면 아 하는 답이 나오기 때문이다.
하의도는 아직까지 인근 비금,도초와 연결되지 못했고 10년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추포도에서 비금도 이어지는 연륙교가 이어지면 하의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작은 섬에서 탄생한 대통령의 모습은 그저 섬 태생이라는 것만으로도 이웃 아저씨 같다.
주소 : 전남 신안군 하의면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생애는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를 위해 헌신하는 삶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5번의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도 불의에 항거하며 지내왔다.
한국 현대사 격동기의 중심에서 행동하는 양심의 삶을 실천했으며, 또한 자신을 탄압하고 모함했던 이들과 화해하고 용서함으로써 진정으로 용기 있는 자의 면모를 보이기도 했다.
노르웨이 오슬로를 가게 되면 노벨 평화센타에 우리나라 대통령의 사진과 노벨평화상 이야기가 전시되어 있는 것을 보는순간 뿌듯함을 가지게 된다.
주소 : 전남 목포시 삼학로92번길 68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학교 본관은 중앙부와 양단부를 뒤로 돌출시킨 E자형 평면으로 중앙부와 양단부 전면에 삼각형의 박공을 두어 정면성을 강조한 건물이다.
인근에서 산출되는 석재를 사용하여 하단부는 큰 혹두기 방식으로 다듬어 구조체의 질감을 강조하고 상부는 잔다듬으로 비교적 매끈하게 처리하는 등 다양한 형식의 석재 표면 다듬기가 특징적이다.
유명 인물이 여러명 배출되어 더욱 유명해진 사학 재단이 되었으며 안타깝게도 몇해전 화재로 인해 소실된 곳이 생겼고 국가 등록문화재이다.
주소 : 전남 목포시 용당동 183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목포는 예로부터 질 좋은 고령토와 풍부한 땔감을 바탕으로 수많은 도요지에서 남도의 멋과 정취를 빚던 도자의 고장이다.
인근 청자로 유명했던 무안과 강진에서 유입된 청자들을 보면 당시에는 목포가 주 판매처였음을 알게 되고 신안 앞바다 보물선이 주로 목포 인근에서 발견되는 것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여진다.
생활 도자 박물관이 있는 일대에는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은 문화의날이기에 모든 박물관이 무료 입장이 가능하기에 방문해 보면 좋다.
주소 : 전남 목포시 남농로 117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영천 조양각은 1981년 경북 유형문화재 제144호로 지정되었으며, 남천 북쪽 언덕 위에 우뚝 솟아 있는 건물이다.
고려 공민왕 12년(1363)에 당시 부사였던 이용이 건립하였으며, 건립 초에는 명원루 또는 서세루라고 불렀으나 현재는 조양각으로 명명하고 있다.
현재의 건물은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조선 인조 15년(1637)에 한덕급이 재건하면서 조양각이라 고쳐 불린 뒤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영남 7대루의 하나이다.
주소 : 경북 영천시 창구동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영천을 여행하다 보면 건강과 관련된 한의마을을 보게 되는데 이곳에 마을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숨은 여행지 스카이워크 전망대가 있다.
한의마을은 건강을 위주로 한 산청의 동의보감촌처럼 건강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가족나들이 하기 좋은곳이며, 효도 여행을 주로 할 수 있다.
영천하면 보현산 천문대가 유명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건강 나들이를 하기 좋기에 다가오는 추석 연휴에 건강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주소 : 경북 영천시 화룡동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