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일]
해가 조금씩 길어지고
날씨가 포근해져서 산책길이 한적하다.
그래도 여름이 다가왔다는 생각에
마음이 좀 따스해진다.
4월은 삶의 근원인 햇볕이 되살아나는 날이니
조용히 한 방울 두 방울 피어나는 꽃잎을 적시는
봄 비를 보며 이런 작은 몇 개 물방울이
언제 저 꽃을 다 피울까 해도 메마름 같은 내가
나도 모르는 사이에 어느덧 붉음에 흥건히 적셔져
있음을 본다.
[5일장/재래시장 시간여행]
진주 중앙유등시장 이라고도 불리는 재래시장은
1884년에 개설된 유서가 깊고 진주를 대표하는 전통시장이다.
진주의 대표 축제인 진주 남강 유등축제와 연계해서 이름도 중앙시장에서 중앙유등시장으로 바꾸고,
진주비빔밥, 육회비빔밥 등 여러 먹거리와 다양한
물품으로 재래 시장을 찾는 손님을 맞이하고 있다.
주소 : 경남 진주시 진양호로547번길 8-1
[5일장/재래시장 시간여행]
여수 수산시장은 재래시장과 특화 시장으로 나뉘는데 그래도 바다가 있기에 싱싱한 횟감이 즐비하게 보이는 곳이다.
이름 그대로 수산물과 건어물이 주가 되는 시장이기에 바쁜 시간이 되면 사람 사는 맛이 강하게 나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여수는 갓김치가 특성화된 도시이기에 여러가지의 갓김치에 회를 한점... 이게 여행이다.
주소 : 전남 여수시 여객선터미널길 24
전화 : 061-662-7268
[카페]
순천 카페 브루웍스는 농협 창고를 있는 그대로 둔 상태에서 리모델링하여 복고풍을 현대에 맞게 되살린 카페이다.
건너편 청춘 창고는 농협 창고 안을 개조하여 각종 공연과 식사를 겸할 수 있는 여러 식당이 갖추어져 있기에 입맛에 맞게 식사를 겸할 수 있다.
브루웍스안에는 고급형 승용차가 전시 되어 있으며 찰리체플린의 모던 타임스를 보는 듯한 벽화 조소가돋보이는 카페이다.
주소 : 전남 순천시 역전길 61
전화 : 061-745-2545
영업 시간 : 매일 10:00~23:00까지
[간이역 문화재 시간여행]
원창역사는 경전선로의 역사로 1933년에 건립되었으며, 남조선 철도주식회사의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하였다.
지붕형태는 모임지붕을 겹쳐 놓은 것으로 대합실이 높고 역무실이 낮게 계획되어 있다. 구조는 목조로 외벽은 현재 시멘트로 마감되어 있다. 간이역은 폐역되었으며 등록문화재 제128호이다.
주소 : 전남 순천시 별량면 동송리 559번지
[간이역 문화재 시간여행]
율촌역은 역내 철로길이 좌·우 각각 150m가 등록 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율촌역은 전라선의 역사로 일제 강점기 남조선 철도 주식회사 영업 개시와 동시에 건립되었으나 2010년 이설 공사로 폐역되었다.
지붕 형태는 모임 지붕으로 대합실이 높고 역무실이 낮은 형태이다. 1930년대 초기 역사 형태를 볼 수
있고 등록문화재 제301호이다.
몇년 전에 보수를 거쳐 철로를 걷어내면서 주변 정리가 되어 깔끔한 역사로 새로 단장하였으며 역사 뒷면에는 철로가 남아 있어 향수를 불러오기에 충분하다.
주소 : 전남 여수시 율촌면 당머리길 18
[간이역 문화재 시간여행]
동해남부선은 해산물과 인근 자원 수송을 목적으로 부설한 것이다. 송정역은 1934년 12월 16일 역원무배치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여 1976년 7월 화물업무가 중단되었다. 송정역은 운산, 단촌역과 유사한 형태로 1940년대의 역사 건축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문화재이다. 근대문화재 302호이다.
바로 앞에 송정 해수욕장을 두고 있어 여름에는 많은 피서객을 운송했지만 지금은 폐역되었고 인근에 경전철로 바뀌었다.
주소 : 부산 해운대구 송정중앙로8번길 60
[정미소(방앗간)/창고 시간여행]
사라져가는 언어를 우리는 흔히들 사장된 언어라고 말한다. 언어는 시대에 따라, 쓰는 사람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에 역사성을 지니는데 그런 단어 중 정미소라는 단어는 많은 사연과 삶을 보여주는 단어인 것 같다.
갓 도정한 쌀을 가지고 밥을 지으면 그 향과 맛이
다르듯이 멈춰진 정미소에도 그 향이 역사로 남아
언제나 흐믓한 미소를 준다.
주소 : 전북 익산시 망성면 화산리
[간이역 시간여행]
기차를 타고 춘천을 가거나 서울로 들어올 때 잠시 머문 사릉역이었지만 경춘선 신설 철도로 인하여 흔적도 없이 사라져간 역 중에 하나가 사릉역이다.
그래서 기억을 더듬어 여름과 겨울 사진을 올려
추억을 소환해 본다. 대학 시절 가평으로 엠티를 가면 늘 지나가던 역이 사릉역이었고, 여행객에게 향수를 주던 사릉역 모습은 이렇게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져갔다.
주소 : 경기도 남양주시 진건읍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1930년대 건립된 이 건물은 일본 사찰 법당으로, 1957년부터 최근까지 교회로 사용되었다가 지금은
문화공간으로 쓰이고 있다.
석재를 이용하여 일본 목조 불당의 건축 의장
요소를 표현한 보기 드문 외관을 보여주고 있으며,
본당 전면에는 예배 용도로 사용되는 공간을 현관화하여 구성하였고, 그 위쪽 지붕은 일본식 박공 지붕 형태로 꾸며져 있다. 등록문화재 340호이다.
주소 : 전남 목포시 영산로75번길 5
[전북 두루워킹투어]
군산시 장미동에 있는 내항 부잔교는 진포 해양 테마공원 내외부에서 모두 볼 수 있다.
일명 뜬다리라고 불리는 부잔교는 일제가 전라도 곡창 지역에서 수탈한 쌀을 일본으로 송출하기 위해 이용했던 다리이다.
밀물이 들어오면 수위가 올라가면서 다리가 수상 위로 떠오르고, 썰물이 되어 물이 빠지면 아래로 내려가기에 선적시 필요한 다리가 되었다.
주소 : 전라북도 군산시 장미동
[부산 울산 경남 두루워킹투어]
한국 전쟁(6.25) 시기에 대한민국 임시수도의
중심에 섰던 부산 서구에 당시의 건축물이 그대로
남아 있는데 아는 이가 얼마나 될까?
6·25 기간에는 임시수도의 사령부로 사용되어
우리나라 근현대의 아픈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하고 있는 건물로 역사와 건축사적 가치가 있는
문화재이다.
주소 : 부산 서구 임시수도기념로 45
휴관 : 매주 월요일(코로나 기간 입장 문의)
전화 : 051-244-63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