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바다 조형물]
소돌항 아들 바위는 드라마 더 글로리 촬영지로 유명세를 탔으며 아들바위 산책로 코스 역시 여러 조형물과 멋진 바다 공원을 만날 수 있는 해변 공원이다.
주문진 소돌항 아들 바위 공원은 작은 해안 공원으로 바닷가에 솟아 오른 타포니 속살 형태의 기암 괴석들이 모여 있어 볼거리를 제공하는 해변이다.
산책로는 주문진 해수욕장 해변에서 전망대로 향하면 소돌항(아들바위 공원), 주문진 등대, 주문진 항으로 이어지며 이곳은 해파랑 40코스에 해당하기에 많은 이들이 찾고 있는 해변 중 하나이다.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주문진읍 주문리 800-17
[대구 경북을 돌아보다]
신라 천년의 역사를 간직한 우리나라 대표 관광지 경주에 세계 자동차 박물관은 2017년에 개관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는 1종 박물관에 해당한다.
인류 산업의 꽃인 자동차와, 경주의 세계 문화 유산과의 만남을 통하여 새로운 관광 문화를 만들고자 오랫동안 취미 생활로 모아 온 세계 모든 나라의 클래식 자동차와 국내 자동차를 전시하고 있다.
경주 최부자 집은 종가로 신라시대 요석궁이 있던 자리라고 전하는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9대째 대대로 살면서 1700년경 이 가옥을 지었다고 하지만 확실한 시기는 알 수 없다고 하며 별당과 함께 1970년 11월 화재로 지금은 터만 남아있다.
경주 : 경북 경주시 보문로 132-22 세계자동차박물관
[숙박]
멕시코 쉐라톤 호텔은 멕시코 시티에서도 고급형 5성급 호텔에 해당하기에 숙박비가 비싼 것이 흠이긴 하나 2사람이 함께 투숙한다면 조식 포함하여 가격면에서 부담을 덜 수 있는 가격이다.
조식에서는 멕시코 전통 음식과 빵은 세계 모든이들의 입맛에 맞는 음식이기에 호화로운 아침 식사를 즐길 수 있는 큰 장점이 있다.
멕시코 여행을 한다면 굳이 숙박을 찾아 헤매는 것 보다는 인근 관광지와도 먼거리가 아니고 시내 관광을 포함하여 주변을 쉽게 돌아볼 수 있는 중심지에 있기에 여유로운 시간 활용을 할 수 있는 호텔이다.
주소 : Paseo de la Reforma 325, 멕시코
[맛집]
생선을 좋아하시는 식객들에게는 가성비 좋은 생선구이식당 이야기는 반가운 소식일 수 있고 맛과 청결함에 있어서 으뜸인 달빛에 구운 고등어라는 상호는 반가운 이야기로 들릴 수 있다.
연말 모임과 함께 단체 손님들을 받을 수 있는 식당이기에 생선과 더불어 반주로 곁들이는 정읍 막걸리의 향을 만날 수 있기에 더욱 반가운 식당이다.
생선 구이집은 전국으로 운영되는 체인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저녁 9시에 영업이 종료되기에 넉넉한 시간으로 반가운 모임을 할 수 있는 곳이며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 모임에 적합한 식당이다.
예약 : 063-535-8592
주소 : 전북 정읍시 벚꽃로 111-4 1층
[정읍에 마음을 뺏기다]
정읍은 예로부터 장금이의 고장이기에 그의 생애를 바탕으로 음식과 치유 힐링이 어우러진 새로운 복합문화공간인 장금이 파크가 조성됐다.
장금이 파크는 광역 관광 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돼 국비와 시비가 투입됐으며 차별화된 전시관과 체험 시설을 갖추고 지난 10월에 개관하였다.
이곳은 의녀 대장금의 정신을 계승한 전통 문화와 음식을 테마로 운영되며 약선 요리와 발효 음식 등 치유 음식 체험과 정읍 특산 약재를 활용한 쌍화차 만들기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주소 : 전북 정읍시 산내면 태산로 1177
[해외 등대와 철도 항구 시간 여행]
대마도 만관교(만제키바시)는 대마도의 북부(가미시마)와 남부(시모시마)를 잇는 다리로, 일본 해군이 함대 통로를 위해 1900년 인공 운하를 굴착하며 건설한 곳이며 대마도 유일의 섬과 섬을 연결한 다리이다.
1900년 군사 목적으로 운하를 만들어 러일 전쟁 때 이 운하를 전술적으로 이용해 러시아 발틱 함대를 전멸했다고 하니 역사적 사실을 안고 있는 다리이다.
다리 아래에는 운하가 지나가고 있으며 다리 위에서는 조류의 거센 소용돌이를 볼 수 있다. 인근 만제키 전망대에서 아소만과 만관교의 모습이 전망된다.
주소 : 이즈하라 · 히타카츠선 만제키(万関)
[해외 등대와 철도 항구 시간 여행]
홍콩 란타우섬에 위치한 디즈니 파크가 있는 방파제는 구형의 선착장 모습과 건물이 과거 원형대로 남아 있어 옛스러움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는 곳이다.
란타우 섬은 홍콩 국제 공항이 위치한 곳으로 도심인 구룡반도를 기준으로 보면 홍콩 섬과는 조금 떨어져 있으나 부지가 넓어서 디즈니랜드가 위치하고 있으며 나대지가 많아 넓은 공간이 존재한다.
홍콩 디즈니랜드가 처음으로 개장했을 때는 어트랙션이 많이 부족했는데 몇 년 후 잇츠 어 스몰 월드를 비롯한 새 어트랙션을 신규 개발로 공사를 하게 되었으며 홍콩 섬에서 이곳을 오기 위해서는 선박을 타고 들어와야 하기에 관문에 해당한다.
주소 : Lantau Island, Hong Kong
[해외 나만의 명품 여행]
중국 최초의 교회 건축물에 해당하며 현재는 화재로 대부분 파괴되고 현재 남쪽 외벽과 66개의 계단만 남아 있지만 마카오의 여행 중심지가 되고 있으며 주변이 모두 세계 문화 유산에 해당하는 곳이다.
성 바울 성당 유적은 17세기 초 포르투갈과 스페인 통치 시기 예수회가 건설한 아시아 최대 규모의 가톨릭 성당의 유적이다. 이탈리아 선교사 카를로 스피놀라가 건설을 지휘했으며, 일본인 기독교 신자들이 건축에 참여하여 동양적 요소가 가미되었다.
유적은 1990년대 발굴 조사를 거쳐 복원되었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 '마카오 역사 지구'에 등재된 이후에 마카오의 여행 중심지가 되었다. 또한 과거 포르투갈 노예 무역 과정에서 희생된 한국인과 일본인 노예의 유해가 성당 근처에 묻혀 있다.
주소 : Rua de Sao Paulo, Macau China
[해외 나만의 명품 여행]
방카 룽산사(艋舺龍山寺)는 대만 타이베이시 완화구에 있는 전통 사찰이며 1738년에 관세음보살을 기리기 위해 지어진 사찰이다.
이곳은 대만 이주민들의 예배 장소이자 모임 장소로 활용되고 있으며 불교적 요소 외에도 마조, 관우와 같은 중국신들을 모시기 위한 제단이 있기에 다른 사찰과는 내용면에서 많이 다른 사찰에 해당한다.
룽산사라는 이름은 17세기 중국 푸젠성 진장시에 설립되었던 오래된 사찰의 이름에서 따왔으며 이주자들은 고향에 있던 룽산사에서 이름을 가져와 새로운 이주지인 대만 방카 룽산사라는 사찰을 만들었다. 불교 사찰이지만 앞쪽에 있는 전각은 아치형 출입문과 예배를 위한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소 : 대만 타이베이시 완화구 룽산사
[정읍에 마음을 뺏기다]
영조의 생모 숙빈 최씨 만남의 광장 정읍 태인에 위치하고 있는데 그를 추앙하여 정읍시에서 공원을 조성하여 작지만 알리고 있다.
숙빈 최씨는 조선 제 19대 왕 숙종의 후궁이자 , 제 21대 왕 영조의 어머니이며 무수리로 궁궐에 들어와 인현 왕후를 섬기다가 인현 왕후의 폐출 후 숙종의 성은을 입어 연잉군(후의 영조)을 낳았으며 정1품 숙빈에 봉해졌다.
숙빈 최씨는 정읍 출생으로 태인에 영조 생모 숙빈 최씨 만남의 광장이 바로 그를 기억하게 할 역사적 사실에 기반한 공원이다.
주소 : 전북 정읍시 태인면 태창리
[여수 지방 해양수산청]
여수 군내 등표는 현재 국립 해양 조사원 등대표에는 나오지 않으나 여수해수청 홈페이지는 등재되어 있어 기록상으로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등표 중에 하나이다.
등표가 위치하고 있는 해상은 수심이 낮고 암초로 구성된 지역이기에 어선들이 작업하면서 주의를 요할 수 있는 고립장애를 나타내고 있어 항로 표지로써 많은 역할을 하고 있는 등표이다.
또한 인근 유인 도서를 오가는 청부선에게도 자칫 잘못하면 고립 될 수 있는 장소이기에 안개가 내릴 때는 각별한 주의를 요하는 해상이다.
최초 점등일 : 2018.07.27
주소 : 전남 여수시 돌산읍 군내리
[떠남을 기억할 선착장]
여수 구항은 수로가 좁아 큰 화물선의 접안이 힘든 구간이어서 신항만이 완공되기전까지는 언제나 혼잡한 양산의 항구였다.
지금은 신항만의 완공으로 구항에서는 남해와 인근 섬을 운항하는 페리호나 철부선이 주 항로로 이용하는 항구가 되었으며 여수에서 떠나는 제주행 페리호가 왕복을 하고 있다.
남해로 내려가는 항로는 수로가 좁고 안개가 내릴 때는 언제나 주의를 요하는 수로이기에 등대의 역할이 여느 수로에 비하여 비중이 큰 수로에 해당한다.
주소 : 전남 여수시 교동 6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