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인도서]
어쩌면 하의도 주민들 외에도 신안군민들이라면 김대중 대통령은 신화적인 인물은 맞는 이유가 본인이 사는 섬은 몰라도 김대중 대통령 생가인 하의도 옆이라면 아 하는 답이 나오기 때문이다.
하의도는 아직까지 인근 비금,도초와 연결되지 못했고 10년 정도의 시간이 흐르면 추포도에서 비금도 이어지는 연륙교가 이어지면 하의도까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작은 섬에서 탄생한 대통령의 모습은 그저 섬 태생이라는 것만으로도 이웃 아저씨 같다.
주소 : 전남 신안군 하의면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생애는 민주주의와 인권, 평화를 위해 헌신하는 삶이었지만 그 과정에서 5번의 죽을 고비를 넘기면서도 불의에 항거하며 지내왔다.
한국 현대사 격동기의 중심에서 행동하는 양심의 삶을 실천했으며, 또한 자신을 탄압하고 모함했던 이들과 화해하고 용서함으로써 진정으로 용기 있는 자의 면모를 보이기도 했다.
노르웨이 오슬로를 가게 되면 노벨 평화센타에 우리나라 대통령의 사진과 노벨평화상 이야기가 전시되어 있는 것을 보는순간 뿌듯함을 가지게 된다.
주소 : 전남 목포시 삼학로92번길 68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학교 본관은 중앙부와 양단부를 뒤로 돌출시킨 E자형 평면으로 중앙부와 양단부 전면에 삼각형의 박공을 두어 정면성을 강조한 건물이다.
인근에서 산출되는 석재를 사용하여 하단부는 큰 혹두기 방식으로 다듬어 구조체의 질감을 강조하고 상부는 잔다듬으로 비교적 매끈하게 처리하는 등 다양한 형식의 석재 표면 다듬기가 특징적이다.
유명 인물이 여러명 배출되어 더욱 유명해진 사학 재단이 되었으며 안타깝게도 몇해전 화재로 인해 소실된 곳이 생겼고 국가 등록문화재이다.
주소 : 전남 목포시 용당동 183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목포는 예로부터 질 좋은 고령토와 풍부한 땔감을 바탕으로 수많은 도요지에서 남도의 멋과 정취를 빚던 도자의 고장이다.
인근 청자로 유명했던 무안과 강진에서 유입된 청자들을 보면 당시에는 목포가 주 판매처였음을 알게 되고 신안 앞바다 보물선이 주로 목포 인근에서 발견되는 것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보여진다.
생활 도자 박물관이 있는 일대에는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은 문화의날이기에 모든 박물관이 무료 입장이 가능하기에 방문해 보면 좋다.
주소 : 전남 목포시 남농로 117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영천 조양각은 1981년 경북 유형문화재 제144호로 지정되었으며, 남천 북쪽 언덕 위에 우뚝 솟아 있는 건물이다.
고려 공민왕 12년(1363)에 당시 부사였던 이용이 건립하였으며, 건립 초에는 명원루 또는 서세루라고 불렀으나 현재는 조양각으로 명명하고 있다.
현재의 건물은 임진왜란 때 불탄 것을 조선 인조 15년(1637)에 한덕급이 재건하면서 조양각이라 고쳐 불린 뒤 오늘에 이르고 있다. 영남 7대루의 하나이다.
주소 : 경북 영천시 창구동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영천을 여행하다 보면 건강과 관련된 한의마을을 보게 되는데 이곳에 마을 전체를 내려다 볼 수 있는 숨은 여행지 스카이워크 전망대가 있다.
한의마을은 건강을 위주로 한 산청의 동의보감촌처럼 건강 체험을 할 수 있으며, 가족나들이 하기 좋은곳이며, 효도 여행을 주로 할 수 있다.
영천하면 보현산 천문대가 유명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건강 나들이를 하기 좋기에 다가오는 추석 연휴에 건강 체험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주소 : 경북 영천시 화룡동 128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영천시 1930년대에 경찰서 사택으로 건립된 것으로 추정되는 2층 목조주택. 일부 변형되긴 하였으나 2층 부분은 원래의 모습대로 남아있다.
적산가옥이란 1945년 8월 15일 일본이 제2차 세계대전에서 패해 한반도에서 철수하면서 정부에 귀속되었다가 일반에 불하된 일본인 소유의 주택을 말한다.
적산은 적의 재산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적산가옥은 패망한 일인 소유의 재산 중 주택을 지칭하며 영천 과전동 가옥은 국가 등록문화재이다.
주소 : 경북 영천시 교창길 25
[전북 두루워킹투어]
1940년대 건립된 춘포리 적산가옥은 전북 지역에 만들어진 일본인 농장에 소속된 일식 목조 주택이며, 1층은 정방형에 가까운 평면으로 ㄱ자형의 복도이다.
이 복도를 따라 방들을 배열하였고, 2층에는 외부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는 발코니가 돌출되어 있어 독특한 외관을 이루고 있다.
대농장에 소속된 건물로 일제의 농업 수탈 현장을 증언하고 있으며, 적산가옥이지만 수탈의 흔적임을 기억하고 역사를 잊어서는 안될 증거 자료이다.
주소 : 전북 익산시 춘포면 춘포4길 48
[마을/학교(폐교) 시간여행]
처음 동피랑 벽화가 생길 때는 수많은 여행객이 다녀간 벽화마을이었지만 도시재생 사업 중 첫번째가 벽화 그리기가 되다 보니 전국에서 벽화 골목이 생겨 지금은 인기가 떨어진 편이다.
그리고 오랜 세월이 흘러 관리가 좀처럼 되지 않아서 벽화가 많이 훼손되었으며 식상한 그림이 되어 벽화 자체가 올드한 이미지가 되었다.
다시금 과거의 명성을 되찾기 위해서는 요즘 트랜드인 조형물을 넣어 젊은 감각의 벽화가 갖추어져 다시금 젊은 거리가 되었으면 좋겠다.
주소 : 경남 통영시 동피랑 1길 6-18
[CNN 선정 아름다운 섬 33]
진도 송군항은 특이한 타포니 지형으로 이루어진 갯바위가 펼쳐져 있어 현장에서 보면 자연의 신비로움에 감탄을 하게 되는 갯바위가 있는 작은 항구다.
하지만 최근에 갯바위에서 쓰레기를 태워 아름다운 갯바위가 검게 그을려져 이곳을 찾는 여행객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고 있다.
또한 화장실이 항구에 없다 보니 갯바위가 오물로 가득차고 낚시꾼들이 버리고 간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어 관리가 시급한 실정이다.
주소 : 전남 진도군 의신면 송군길
[항구/선착장]
진도군의 서북쪽 해안에 있는 어촌 정주어항으로 어촌의 생활근거지가 되는 소규모 어항으로, 어업기지 또는 해상교통·관광·유통에 입지여건을 갖추고 있다.
일반적으로 15척 미만의 어선들이 항구를 이용하고 있으며, 계류시설과 물양장이 건설되어 있다. 쉬미항에서는 인근 주지도(손가락섬), 양덕도(발가락섬), 혈도(공도, 구멍섬), 광대도(사자섬) 등 가사군도를 두루 유람하는 관광유람선을 이용할 수 있는 항구이다.
특히 다도해 국립공원에 속한 섬을 드나드는 역할을 하는 어항으로 자리하고 있다.
주소 : 전남 진도군 진도읍 산월리
[마을/학교(폐교) 시간여행]
울주에 있는 외고산 마을은 여행객이 참여하여 옹기를 직접 제작하거나 마음에 드는 옹기를 구입할 수 있는 전통 마을이다.
몇 해 전에는 대통령이 외고산 마을을 방문하여 전통 문화 과정을 살펴보고 전통 문화의 소중함을 피력한 뒤에 더욱 유명해진 마을이다.
골목마다 그려진 벽화나 길목마다 설치된 조형물은 여행객에게 웃음을 주는 해학적인 옹기 조형물이 방문하는 이들에게 옛 생각을 하게 한다.
주소 : 울산 광역시 울주군 온양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