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지방 해양수산청]
도초도에서 먼바다로 나가는 길목에 몇년전에 개통한 삼도대교를 지나갈 무렵 만나게 되는 빨간색의 웅장한 등표를 만나게 되는데 파장서도 섬 위에 있다.
위에서 보면 신화에 등장하는 토르의 망치를 세워논 듯한 느낌이 드는 등표이며 만조에는 여가 보이지 않을 정도로 물에 잠기게 되는 등표이다.
수로가 좁고 먼바다로 나가는 마지막 지점이 되다 보니 붉은색이 눈에 훨 잘 띄어서 항해하는 선박에게 많은 역할을 하는 등표가 되고 있다.
최초 점등일 : 2007년 9월 15일
주소 : 전남 신안군 신의면 하태서리 산 244
[항구/선착장]
제주 귀덕1리 포구인 복덕개포구는 제주에서도 몇군데 남아 있지 않은 전통식 포구에 해당하며 고내리 포구와 더불어 보전이 잘 되어있다.
또한 도대불은 신호유적으로 제주도 해안포구에 설치되어 있는 것 중에 원형에 가깝게 복원하여 보존되어 있으며 어업문화를 보여주는 유산이다.
간조에는 걸어들어갈 수 있지만 암초가 곳곳에 산재되어 있어 작은 어선외에는 접근이 어렵고 우이도 포구처럼 선착장 자체도 제주돌로 꾸며진 곳이다.
귀덕1리 도대불은 과거 흔적을 토대로 복원하였다.
주소 : 제주시 귀덕 1리 복덕개포구
[해변/해수욕장]
수월봉 지질 트래킹 코스는 공원화 된 산책로인 해안가를 따라 포구까지 걸어서 돌아보는 공원이며 걷기 힘들면 전기 자전거나 스쿠터를 이용하면 된다.
높이 77m의 수월봉은 작은 언덕형태의 오름이지만, 해안 절벽을 따라 드러난 화산재 지층 속에 남겨진 다양한 화산 퇴적구조로 형성되어 있다.
지구 과학적으로 중요하고 경관이 아름다우며, 유네스코에서 지정한 세계 지질 공원이기에 볼거리가 많고 해안가에 일제 강점기 때 인위적으로 파 놓은 동굴이 있다.
주소 : 제주시 한경면 고산리
[해변/해수욕장]
제주 법환 포구는 막숙개 라고도 불리는데 막숙은 고려 말 최영 장군이 이곳에 막사를 쳐 군사들의 숙소로 사용하여 적군을 물리쳤다는 데에서 유래했다.
법환포구 바로 앞 우리나라 최고의 무인도서인 범섬이 눈 앞에 보여 최고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볼 수 있으며 간조시에 갯가를 둘러 볼 수 있다.
제주의 모든 해변은 화산 활동의 흔적이 산재해 있어 간조시에 지질 활동의 모습을 찾아 볼 수 있어 어딜가나 지질 공원으로서의 매력이 있다.
포구에는 해녀 조각상이 설치된 잠녀 광장이 조성되어 있으며 용천수가 흘러나오는 위치가 포구 앞쪽이라 풀장 역할을 하기도 한다.
주소 : 제주 서귀포시 법환동
[숙박]
제주 한림 리벤티아 호텔은 풀빌라를 겸한 호텔이기에 다소 가격이 높은 풀빌라에 비하여 호텔은 가성비가 좋은 깨끗한 시설의 4성급에 준하는 호텔이다.
비양도를 들어가기 위해서 한림을 가게 된다면 더 저렴한 민박을 이용하거나 모텔을 이용하면 좋지만 단체 인원수라면 리벤티아 호텔이 훨 가성비가 좋다.
이른 시간 배 시간이 아니라면 조식과 더불어 호텔 수영장과 부대 시설을 최대한으로 이용하는 호캉스를 즐겨보는 것이 이 호텔의 매력이다.
주소 : 제주시 한림읍 한림로 33
[목포 지방 해양수산청]
신안 마도 등대는 비금면 소재지의 동쪽 해상에 위치하며 동쪽에 상사치도와 하사치도, 남쪽에 수치도가 있으며 섬 외곽의 중앙에 자리 잡고 있다.
마도는 목포와는 서쪽으로 40km 떨어져 있고 면소재지인 비금도와는 2.5km 떨어져 있지만 아직까지는 불편한 섬으로 남아 있다.
초창기에 무인도가 될뻔한 섬을 1인이 가꾸어 지금은 유인도가 되어 농사와 어업을 하는 주민들로 이루어진 섬이며 항로 중앙이다 보니 만조에는 등대에 가까이 오르기 힘든 단점이 있다.
최초 점등일 : 2006년 11월 2일
주소 : 전남 신안군 도초면 만년리 산 5
[재래식 등대 도대불/토속신앙]
제주 해변은 바다에서 일하는 가족의 무사를 기원하는 방사탑이 세워져 있는데 용수마을 방사탑은 2기로 조성되어 있다.
1호는 북쪽의 새원탑, 2호는 남쪽의 화성물탑으로 위치하고 있으며 유독 차귀도 앞바다에 사고가 많았던 까닭에 50미터 간격으로 2호기가 세워져 있다.
포구의 바닷가 암반 위에 잘 다듬어진 원추형으로 만들어졌고, 현무암 잡석이며 막돌허튼층 쌓기이며 안은 잔돌로 잡석 채움을 하였다.
방사탑 위에 세운 돌은 매의 부리 모양을 하고 있다고 하여 매조재기라고 부르기도 한다.
주소 : 제주시 한경면 용수리 4288-6
[해변/해수욕장]
제주 신창리 해변은 신석기 유물이 출토되었던 지역인것으로 보아 과거에는 이곳 역시 육지였던것으로 생각할 수 있는 지역이다.
지금은 풍력발전소가 생긴 이후로 많은 여행객이 찾아 오고 있으며 간조시에는 모든 길을 걸어서 돌아볼 수 있는 매력있는 바닷길이다.
또한 역사 등대라 할 수 있는 신창 등대가 새롭게 단장되어 신창리의 랜드마크로 자리하고 있으며 드라마와 영화의 배경이 되는 해변으로 변했다.
주소 : 제주도 제주시 한경면 신창리 1481-16
[제주 지방 해양수산청]
제주 북촌항은 가장 흔한 형태인 쇠로 된 등주가 동,서방파제에 설치되어 있으며 항구에서 바라보이는 달서 등대가 빛을 발하고 있다.
제주는 모든 해안가가 화산의 영향으로 수심이 낮고 암초가 많아 어선 역시 주의를 요하는 지형이 많아서 등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서방파제 들어가는 초입에는 자연의 숲이라는 환경 보호 차원의 바다 숲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다려도의 정자가 풍경을 예쁘게 만들어 준다.
최초 점등일 : 2015년 7월 15일
주소 : 제주시 조천읍 북촌9길 26-1
[제주 지방 해양수산청]
제주 북촌항은 가장 흔한 형태인 쇠로 된 등주가 동,서방파제에 설치되어 있으며 항구에서 바라보이는 달서 등대가 빛을 발하고 있다.
제주는 모든 해안가가 화산의 영향으로 수심이 낮고 암초가 많아 어선 역시 주의를 요하는 지형이 많아서 등대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다.
서방파제 들어가는 초입에는 자연의 숲이라는 환경 보호 차원의 바다 숲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다려도의 정자가 풍경을 예쁘게 만들어 준다.
최초 점등일 : 1998년 8월 13일
주소 : 제주시 조천읍 북촌9길 26-1
[항구/선착장]
제주 북촌 포구는 마을의 경제 원동력일 만큼 해산물이 풍부해 낚시꾼에게 인기가 많은 장소로 유명하며 정자와 등대에서 바다 위에 떠있는 듯한 그림같은 절경의 작은 섬 다려도를 가까이서 볼 수 있는 포구다.
다려도는 정기 여객선은 없으며 마을 어촌계에서 운영하는 작은 어선으로 들어갈 수는 있기는 하지만 그리 쉽지 않은 섬에 해당한다.
제주 해수청 관할 등대편에서 달서 등대를 검색하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겨울에는 원앙새 도래지로 유명한 곳으로 생태 환경 보호와 보존 차원에서 들어가기가 어렵다.
주소 : 제주시 조천읍 북촌9길 26-1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하얀 목련이 필때면 다시 생각나는 사람
봄비내린 거리마다 슬픈 그대 뒷모습
하얀 눈이 내리던 어느날 우리 따스한 기억들
언제까지 내 사랑이어라 내사랑이어라
거리엔 다정한 연인들 혼자서 걷는 외로운 나
아름다운 사랑얘기를 잊을수 있을까
그대 떠난 봄처럼 다시 목련은 피어나고
아픈가슴 빈자리엔 하얀 목련이 진다
어쩌면 목련은 봄의 전령사 역할을 하는 하늘을 향한 꽃일지도 모르겠다. 2월의 동백이 지며 내는 소리에 고개를 들어 하늘을 바라보면 하얗게 피어나는 목련의 자태가 봄을 내리게 하는지도...
주소 : 전남 해남군 송지면 미황사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