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역 문화재 시간여행]
원창역사는 경전선로의 역사로 1933년에 건립되었으며, 남조선 철도주식회사의 보통역으로 영업 개시하였다.
지붕형태는 모임지붕을 겹쳐 놓은 것으로 대합실이 높고 역무실이 낮게 계획되어 있다. 구조는 목조로 외벽은 현재 시멘트로 마감되어 있다. 간이역은 폐역되었으며 등록문화재 제128호이다.
주소 : 전남 순천시 별량면 동송리 559번지
[간이역 문화재 시간여행]
율촌역은 역내 철로길이 좌·우 각각 150m가 등록 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율촌역은 전라선의 역사로 일제 강점기 남조선 철도 주식회사 영업 개시와 동시에 건립되었으나 2010년 이설 공사로 폐역되었다.
지붕 형태는 모임 지붕으로 대합실이 높고 역무실이 낮은 형태이다. 1930년대 초기 역사 형태를 볼 수
있고 등록문화재 제301호이다.
몇년 전에 보수를 거쳐 철로를 걷어내면서 주변 정리가 되어 깔끔한 역사로 새로 단장하였으며 역사 뒷면에는 철로가 남아 있어 향수를 불러오기에 충분하다.
주소 : 전남 여수시 율촌면 당머리길 18
[간이역 문화재 시간여행]
동해남부선은 해산물과 인근 자원 수송을 목적으로 부설한 것이다. 송정역은 1934년 12월 16일 역원무배치 간이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여 1976년 7월 화물업무가 중단되었다. 송정역은 운산, 단촌역과 유사한 형태로 1940년대의 역사 건축 모습을 살펴볼 수 있는 문화재이다. 근대문화재 302호이다.
바로 앞에 송정 해수욕장을 두고 있어 여름에는 많은 피서객을 운송했지만 지금은 폐역되었고 인근에 경전철로 바뀌었다.
주소 : 부산 해운대구 송정중앙로8번길 60
[간이역 문화재 시간여행]
일반 열차가 정차하지 않고 지나치는 작은 간이역은 시간이 흐르면 폐역에 이르게 되고
옛 모습을 찾아 보기가 쉽지 않게 된다.
구 장항선에서 가장 오래된 청소역은 근대문화재
305호로 지정되어 그 모습을 유지하고 있기에
기차를 이용한 시간 여행으로서는 가장 제격인
역이라 할 수 있다.
주소 : 충청남도 보령시 청소면 진죽리
문화재 : 근대 문화재 305호
[간이역 문화재 시간여행]
코레일 관광 개발[평화열차 DMZ 철원안보투어]
월정리역 (月井里驛)은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홍원리에 있는 경원선의 철도역이다. 이 역은 1950년 6월 25일 한국 전쟁이 발발하면서 폐역, 철원역과 함께 한반도 군사 분계선에 위치에 있다.
철길이 우리 세대에는 이어질 수 있을까?
주소 : 강원도 철원군 철원읍 홍원리 7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