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KB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Services

개인 소득세 신고(Form 1040)

Home Services 개인 소득세 신고(Form 1040)

세무보고 대상자

미국 시민권자, 영주권자(permanent resident), 미국세법상 거주자는 전세계 어디에 거주하고 계시든 소득이 발생하면 미국 국세청(IRS)에 발생한 모든 소득에 대한 세무보고 신고를 해야 합니다. 세무보고 대상에 해당하는 사람은 연소득이 최소 신고 금액 $12,200이상일 경우 자동적으로 소득신고 대상자가 되며 소득세 세금보고,해외금융계좌신고 (FBAR/FATCA), 상속세 ,증여세,양도세 보고,소득세 세금 예납(1040-ES) 의무 등이 해외거주자들에게도 일반 미국시민과 동일 하게 적용됩니다.

과세소득 표준 금액

소득세 과세대상 소득은 1년간의 근로소득(임금), 사업소득,금융소득(이자소득,배당소득, 주식거래 매매차익)부동산 매매에 따른 양도차익, 기타 연금 등 입니다.

세법상 거주자(Resident Alien)는 누구인가?

세법상 거주자는(Resident Alien) 는 미국에 체류한 기간을 기준으로 일정요건을 충족하여 183일 이상 거주한 경우 세법상 미국 거주자로 구분되어 납세자가 되며 세무보고의 의무가 발생합니다.

  • 01 신고연도에 미국에 체류한 기간이 31일을 초과한 경우
  • 02 신고 연도와 직전 2년 동안 머문 기간을 다음과 같이 계산했을때 183일 이상일 경우
  • 03 체류기간 계산식
    당해년도 거주일 X 1 + 직전연도 거주일 X 1/3 + 전전연도 거주일 X 1/6 ≥ 183
    (183 이상 미국에 거주한 거주자, F비자 5년/J 비자 2년 면제기간 초과자 포함)

언제까지 세금보고를 해야 하나?

일반적으로 소득세 신고기한은 4월 15일이나 해외(한국)에 살고 있는 미국시민권자, 영주권자,세법상거주자인 납세자의 경우에는 6월 15일까지 2개월 자동 연장이 가능합니다. 추가 연장이 필요한 경우 form 4868을 제출하여 10월 15일 까지 추가연장이 가능 합니다.
다만 납부할 세금이 있다면 기한내에 납부해야 하며 신고기한만 연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세무보고시 납부세금이 발생할 수 있는 대상자는 전문가와 상담하여 미리 납부세액을 계산하여 파악하여야 합니다.

무엇을 공제 받을 수 있나?

외국납부 세액공제

외국(한국)에서 획득 소득에 대하여 해당국가에서 소득세를 납부한 개인 혹은 법인은 당해 외국 납부세액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외국 납부 세액공제의 목적은 외국(한국)에서 소득이 발생한 미국시민권자 혹은 영주권자, 세법상 거주자인 경우 당해 국가는 물론 미국세법에 따른 소득세 납세의무가 있으므로 이중과세를 해소하기 위하여 납세자는 세액 공제를 받지 아니하고 소득에서 공제 받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해외 근로소득 면세(Foreign Earned Income Exclusion, Form 2555)

해외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최대 $107,600(2020년 기준)까지 해외근로소득 공제를 받거나 외국납부세액공제 하나를 선택하여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만 미국정부 및 산하기구의 직원일 경우 해외 근로소득 면세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자녀세액공제(Child Tax Credit) 금액 상향 조정

17세 미만 자녀가 미국시민권자,혹은 영주권자이고 연도의 반 이상 납세자와 거주한 경우 등 일정 부양요건을 충족한 경우 Child Tax Credit 금액이 해당자녀당 $1,000에서 $2,000으로 상향 조정 되었으며 납세자의 AGI가 법에서 정한 한계금액을 초과하면 체감규정이 적용 된 후 $2,500불 이상의 적극적인 소득금액(Earned Income)의 15%까지 $1,400을 한도로 환급대상이 됩니다.

자녀세액공제(Child Tax Credit) 신청 시 미국 사회 보장번호(SSN) 의무화

기존에는 피부양자가 미국 사회보장 번호가(SSN)가 없을 경우 납세자 식별번호(ITIN)를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었으나 2018년 부터는 SSN이 없으면 자녀세액공제를 받을 수 없습니다.이는 소득세 세금보고 전까지 발급받어야 하므로 자녀분이 미국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임에도 미발급상태라면 하루라도 빨리 신청하여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