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 경기 두루워킹투어]
용미리 석불입상 앞에 서면 입상의 미소를 보기만 해도 감탄사가 절로 나올 수밖에 없다. 불상의 크기도 크기지만 용모가 하도 수려하고 당당하기 때문이다.
용미리 전역을 한눈에 굽어보는 석불입상은 마침 북으로 달리는 길목에 있어 우리나라 통일의 비원을 가슴 가득 품은 듯 비장미마저 감돈다.
율곡리 서북쪽 언덕에서 임진강을 굽어보고 있는 화석정과, 법원읍 동문리엔 자운서원이 있어 율곡 이이의 생애를 만나볼 수 있고, 문산읍 남쪽 사목리 반구정엔 청빈하기로 이름 높던 황희 정승의 발자취가 남아 있다.
[인천 · 경기 두루워킹투어]
경기도 도청 소재지이며 동산과 팔달산에 둘러싸여 있다. 옛부터 요충지로 고려 태조 때는 수주, 원종 13년에 수원도호부를 설치했다.
조선시대에는 서울 4진 중 남쪽의 전위성으로서, 정조는 이궁인 화성을 건조했다. 성곽은 정조18~20년에 축조하고 동쪽의 창룡문, 남쪽의 팔달문, 서쪽의 화서문, 북쪽의 장안문과 화홍문(水門), 포루 ∙ 각루 ∙ 공심돈 ∙ 노대 ∙ 봉돈이 성벽 각처에 설치되었다.
성내에는 행궁, 사직단, 문묘, 방화수류정 등이 있고 장안문은 6.25 동란때 소실되었고 다른 문들은 성문밖의 옹성과 함께 남아 있다. 근교에는 정조릉과 용주사가 있다.
[강원도 두루워킹투어]
민요의 고장 정선 아리랑으로 유명한 정선은 이를 테마로 활용하여 더욱 소리의 고장으로 알려지고 있는 도시이다. 산악 지형을 이루어 산세가 수려하고 비교적 개발의 손길이 덜 미쳐 자연미를 보존한 곳이 많다.
정선읍 북실리 일원의 병방산(861m)은 2010년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수려한 산림 경관과 절벽 위에서 구름 위를 걷는 듯한 짜릿함을 느낄 수 있는 스카이워크 전망대 등이 있다.
정상에서 동강을 바라보며 화암면 화암리 일원과 여량면 여량리 일원은 각각 관광 진흥법에 따라 화암관광지와 아우라지 관광지로 지정되었다.
[강원도 두루워킹투어]
강원도 속초시는 풀 묶음의 고장에서 출발했으며, 풀 묶음을 세운 듯한 울산 바위에 비유하든, 베어 놓은 갈대의 묶음이든 간에, 소재가 풀에 기초한 초재(草材)인 것만은 분명하다.
북쪽으로 풀이 푸른 데서 이름 붙여진 청초호가 있고, 동쪽 바다에는 풀이 많이 자란 데서 붙여진 초도가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한다면 풀이 무성한 해안 환경인 것이 분명하긴 하지만 가장 으뜸인 설악산을 안고 있어 최고의 산악 도시가 되었다.
[강원도 두루워킹투어]
강원도 관광지에서 가장 멋진 경포대가 있어 많은 관광객을 사계절 오게 하는 멋진 도시이며 Ktx의 개통으로 서울과 더욱 가까워진 도시가 되었다.
안가본 사람은 있어도 한번 가면 계속 찾게 되는 커피 고장이 되어 매년 커피거리 축제로 더욱 사랑을 받는 도시가 되고있다.
강을 중심으로 위아래로 산재된 관광지가 많고 동해안의 바다가 아마도 신이 주신 최고의 풍경인 곳이 바로 강릉이다.
[강원도 두루워킹투어]
강원도는 지리적으로는 태백산맥을 중심으로 서쪽에 자리잡고 있어 영서지방에 속하지만 영동 방언을 사용하는 등 문화·언어 면에서 정선군·영월군과 더불어 영동지방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동쪽은 정선군과 강릉시, 서쪽은 횡성군, 남쪽은 영월군, 북쪽은 홍천군과 접한다. 평창은 동계 올림픽을 치룬 뒤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린 도시가 되었다.
유명 관광지로는 양떼 목장과 대관령을 끼고 유명산과 사찰이 즐비한 고장이다.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종편 드라마 중에서 공유를 다시금 최고의 스타로 올려준 도깨비와 주몽 촬영지로 더욱 유명해진 나주 영상 테마파크는 사극 촬영의 명소이다.
기존 합천은 근대 역사장소라면 순천은 우리나라의 발전기 촬영소, 나주는 사극 촬영의 명소라고 할 수 있다.
기존의 촬영지들이 관리 소홀로 모두 사라져 가고 있는 반면에 나주는 관리 역시 잘 되고 있어 나주를 여행하는이라면 후회하지 않을 장소이다.
주소 : 전남 나주시 공산면 덕음로 450 주몽세트장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순천 드라마 촬영장 곳곳에 흔적으로 남아 있는 공간은 오랜 세월이 흘러도 관광 명소로 자리 잡을 수 있었던 것은 60년~70년대를 살아온 이들에게 향수를 불러올 스토리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세트장 곳곳에 배어 있는 추억과 감동을 관람객에게 주는 촬영 흔적과 오래된 느낌의 추억을 불러오는 골목길 등은 모든 작품의 소재가 되기에 충분하다.
순천시에서 매년 보수를 통하여 꾸준하게 이어져 오고 있고 합천과 더불어 촬영 명소로 자리 잡았다.
주소 : 전남 순천시 비례골길 24
[부산 울산 경남 두루워킹투어]
합천 영상 테마파크는 드라마 빛과 그림자, 미스터 션샤인,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택시운전사 등 190편의 작품 촬영한 곳이다.
제목만 들어도 높은 시청률과 관객을 동원했음을 알게 되는 드라마와 영화 작품을 탄생시킨 문화박물관이 영상테마파크이기에 오랜 시간이 더 흘러도 지금처럼 꾸준한 사랑을 받을 것이라 여겨진다.
새롭게 조성되는 분재공원 역시 청와대 촬영 세트장과 더불어 또 하나의 볼거리가 탄생한다.
주소 : 경남 합천군 용주면 합천호수로 757 촬영세트
[부산 울산 경남 두루워킹투어]
1920~80년대를 배경으로 하는 국내최고의 오픈세트장이 바로 합천 영상테마파크이다.
주변의 테마파크는 영화나 드라마가 종영된 뒤 오래도록 방치되어 폐쇄되는 경우가 허다하지만 이곳 합천은 꾸준한 관리와 촬영으로 오늘에 이르고 있다.
수많은 영화가 드라마가 촬영되면서 숱한 추억과 스토리를 만들어 지금은 문화박물관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주소 : 경남 합천군 용주면 합천호수로 757 촬영세트
[정읍 비경 두루워킹투어 ]
고려시대 지방 유림의 공의로 최치원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생사당을 창건하여 태산사라 하였고, 고려 말에 쇠약해졌다가 1483년에 정극인이
세운 향학당이 있던 지금의 자리로 이전되었다.
1696년에 최치원과 신잠의 두 사당을 병합한 뒤
무성이라고 사액되어 서원으로 개편되었다.
선현 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였으며, 이 서원은 1868년경 대원군의 서원 철폐시 훼철되지 않고 존속한 47개 서원 중의 하나이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지정되었다.
주소 : 전북 정읍시 칠보면 무성리
[대전·세종·충남북도 두루워킹투어]
사계 김장생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1634년 건립된 서원이며, 1993년 사적 제383호로 지정되었고, 2008년에는 응도당(凝道堂)이 보물로 지정되었다.
1557년 김계휘가 정회당을 건립하고 강학활동을 하였고, 이후 1634년, 김계휘의 아들인 사계 김장생의 학문과 공덕을 기리기 위해 정회당 자리에 돈암서원이 건립되었다. 1660년 사액받았다.
흥선대원군의 서원 철폐령에도 훼철되지 않은 47개소 중 한 곳이다. 1881년에 침수 피해로 인해 서원을 현재 자리로 옮긴 기록이 있으며 2019년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었다.
주소 : 충남 논산시 연산면 임3길 2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