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비경 두루워킹투어 ]
정읍은 고대 가요인 정읍사에서 상춘곡까지 어쩌면 현존하는 인문학의 숲이 되는 도시라고 할 수 있는데 상춘곡 공원은 아름다운 풍경이 더해진 곳이다.
무성서원이 옆에 자리하고 있으며 주변이 과거의 강과 바다였음을 알고 찾아 들어간 섬그리고뜰이라는 등대 카페도 있어 시간을 즐기기에 최고이다.
상춘곡 저자인 정극인이 둘러 보며 풍류를 즐기던 칠보의 모습과 지금은 여울이 되었지만 과거에 넓게 흘렀을 강을 둘러 보는 여유를 지녀보도록 하자.
주소 : 전북 정읍시 칠보면 원촌마을
[정읍 비경 두루워킹투어 ]
정읍 칠보면에 있는 충혼탑은 칠보 수력발전소 위에 위치하고 있으며 1945년 건립된 우리나라 최초의 유역 변경식 수력발전소를 지키다 순국한 선열비다.
남한 지역의 전기를 공급하는 중요한 시설물인 수력발전소를 6.25전쟁 당시 북한군들의 파괴대상 시설물이었지만 향토방위대와 故차일혁 경무관이 대원 75명을 이끌고 칠보 수력발전소 탈환작전을 펼쳐 탈환 후 지켜낸 충혼이 서린 곳이다.
국가보훈처에서는 이들의 숭고한 희생정신을 기리기 위해 2011년 11월 21일 칠보 충혼탑을 현충시설로 지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주소 : 전북 정읍시 칠보면 시산리 210
[대전·세종·충남북도 두루워킹투어]
서천 판교 근대 역사 문화 공간은 1930년 장항선 판교역 철도 개통과 함께 근대기 서천 지역 활성화의 중심지였다 보니 적산가옥이 곳곳에 남아 있다.
양곡을 비롯한 물자 수송과 정미, 양곡, 양조산업, 장터가 형성되어 한국 산업화 시대에 번성기를 맞았으나 철도역 이전으로 본격적인 쇠퇴의 과정을 거쳤다.
현대기 농촌 지역의 역사적 흐름을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공간에는 정미소, 양조장, 방앗간, 극장, 구 중대본부 등 근대생활사 요소를 잘 간직한 문화유산 7건은 별도의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었다.
주소 : 충남 서천군 판교면 현암리 판교마을
[정읍 비경 두루워킹투어 ]
정읍 신태인 구 도정공장 창고의 골목에 예술을 더한 벽화골목이 조성되어 어두웠던 창고 주변을 예술골목으로 탈바꿈 하였다.
도정창고의 벽체는 붉은 벽돌로 되어 있으며 지붕은 시멘트 기와가 올려져 있으며 내부는 일제강점기의 트러스트 목조로 구성되어 있다.
창고 주변 골목에 벽화와 조형물이 조성되어 시간 여행에 볼거리가 더해져 도정창고를 방문하는 여행객에게 또 하나의 여행 테마를 제공하게 되었다.
주소 : 전북 정읍시 신태인읍 신태인리
[인천 · 경기 두루워킹투어]
인천 송현배수지는 인천 최초로의 상수도 시설이자 도시 계획 시설로 1905년 중도 박사에 의해 경인수도 설계가 완성됨에 따라 1908년 준공되었다.
또한 1910년 10월 노량진 수원지 정수 시설이 준공되어 노량진과 인천 사이에 32.64Km의 수도관을 부설하고 동년 12월 10일부터 급수를 시작했다.
송현 배수지의 입구를 보면 우리나라 역사 등대의 입구를 보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것은 이 시대에 건축된 건물 입구 양식이 거의 비슷하기 때문이다.
정문은 화강석 초반 위에 콘크리트 기둥을 심고 4각 모양과 둥근 화강석의 주두로 이루어져 있고, 원통형이며 일체식 무근 콘크리트 구조로 되어있다.
주소 : 인천시 동구 송현동 송현배수지
[대전·세종·충남북도 두루워킹투어]
신두리 해안사구는 국내 사구의 랜드마크 역할을 하고 있으며 신안 우이도와 자은도 그리고 백령도와 더불어 해빈과 그에 평행한 사구 지역이 발달되었다.
사구 지역은 폭이 최대 1km, 길이가 3km 정도이이기에 해변의 길이가 광활하여 사구 사잇길을 걷는 동안 이국적 분위기에 흠뻑 취할 수 있다.
사구 지역의 안쪽 부분에는 숟가락 머리 모양의 소규모 침식 지형들이 발달되는데, 바다쪽에서 불어오는 강한 바람에 의한 침식으로 생성된 블로우아웃 구조인데 이는 가장 해안쪽의 사구 표면에도 발달된다.
주소 : 충남 태안군 원북면 신두리 일대
[대구 경북 두루워킹투어]
우리나라에서 가장 긴 거리의 벽화가 기성항 시화마을에 그려져 있는데 2키로나 될 정도로 길고 많은 스토리와 그림과 시가 어우러져 있다.
전체 골목을 모두 돌아보는 시간은 2시간 정도 될 정도이니 여느 벽화 보다도 구성면이나 스토리 면이 월등히 앞선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성항 벽화는 모든 골목에 바다와 시를 테마로 그려져 있으며 담의 상태나 질감, 있는 그대로의 상태를 활용하여 아름다운 시화 골목으로 재탄생했다.
주소 : 경북 울진군 기성면 기성리
[정읍 비경 두루워킹투어 ]
정읍 신태인 성당은 능다리 공소와 옥단 공소를 두고 있으며 6.25 전쟁 이후 심신적으로 피로도가 높은 주민들에게 정신적으로 위안을 주던 성당이었다.
1959년 개소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으며 다른 성당과 달리 직각의 독특한 외형 구조를 하고 있으며 전쟁 이후 설립된 내부의 둥근 회전판이 남아있다.
종탑은 현재 소실되었으나 설립 기념으로 제작된 종이 현재까지 그대로 남아 있어 등록문화재로써의 가치가 충분한 성당이다.
주소 : 전북 정읍시 신태인읍 정신로 1196
[전북 두루워킹투어]
익산은 완주군과 논산시, 군산시, 부여군, 김제시, 금강을 경계로 이루어진 교통의 중심이 되는 호남선과 전라선 그리고 군산선이 교차하는 중심 도시이다.
호남 고속도로가 동부를 지나는 금마 진입로가 있고 국도 등 10여 개의 국도와 지방도를 이용해 전국 각지로 연결되는 교통의 중심지에 있다.
지난 역사의 중심선에 있는 익산은 어디를 가던 백제 문화의 전성기 시대를 볼 수 있으며 일제강점기의 곡창지대에 남겨진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주소 : 전북 익산시 전역
[전북 두루워킹투어]
부안 잼버리 공원은 새만금 간척지 위에 조성된 공원으로써 세계 스카우트 잼버리 개최 장소를 조성하면서 만들어진 공원이다.
내년에 열리는 세계 잼버리는 170개국 5만여명의 스카우트대원들이 대거 참여하는 스카우트 야영대회인데 오랜동안 조성과 준비를 곁들인 공원이다.
오랜 세월동안 바다가 육지가 된 넓은 간척지에 들어서는 잼버리 공원의 실재 모습은 내년에 치르게될 행사 이후로 어떤 모습으로 남을지 사뭇 기대가 된다.
주소 : 전북 부안군 하서면 백련리 723-1
[광주 전남 두루워킹투어]
전남 함평에 광복 77주년을 맞아 상해임시정부 청사 역사관과 일강 김철 선생 기념관이 복원되어 여행객에게 애국심을 심어주고 있다.
근대 역사 여행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장소이기에 일제강점기의 애국지사의 고난과 항쟁의 역사를 복원된 임시정부에서 모두 찾아볼 수 있다.
상해임시정부 청사 역사관은 임시정부가 상해에서 네 번째로 마련했던 청사이자 가장 오랜 기간 사용했던 건물을 그대로 재현한 공간이다.
주소 : 전남 함평군 신광면 일강로 873-12
[부산 울산 경남 두루워킹투어]
임진왜란 당시 거제 견내량은 이순신 장군의 충혼이 나라를 지킨 해엽이기에 노을이 들 무렵은 더 숙연해지는 듯한 느낌이 피부에 와 닿는다.
서이말 등대를 방문한 뒤 나오는 길목에서 바라보던 노을은 충혼이 깃든 탓에 더 붉은 느낌이 절로 오는 것은 아마도 군부대가 곁에 있어 더욱 그런 듯 하다.
임진왜란 당시 조선의 수군은 한 번이라도 패하면, 수로의 주도권을 놓칠 수 있었기에 좁은 해협과 만을 낀 합동 작전을 위한 공방전 전술을 구사하였다.
주소 : 경남 거제시 일운면 서이말길 478